주식 투자를 오래 하면 할수록 배당금 높은 주식에 관심이 가게 된다. 주식을 처음 시작하는사람들도 테마주나 급등주로 시작하는것보다는 배당금 높은 주식으로 장기투자로 주식을 시작한다면 꾸준하게 안정된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이다. 우선 단순히 배당금 높은 주식에는 어떤것들이 있을까? 네이버에 배당주라고 치면 아래와 같은 종목들을 확인 할 수 있다.
단순히 배당주에 투자한다고 해서 관련정보를 확인하지 않고 배당금 높은 주식에 투자했다가는 나의 소중한 돈을 잃게 될 것이다. 나의 경우에는 배당금 높은 주식 투자에 앞서 몇가지를 확인하고 투자를 한다. 배당금 높은 주식에 투자하는 나만의 노하우를 소개해보겠다.
첫번째는 배당금을 줄이거나 안준적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탄탄한 기업의 경우 최근 배당금을 동결한적은 있더라도 배당금을 미지급하거나 줄이지는 않았을 것이다. 그렇기에 과거 배당이력을 확인하여 배당금을 미지급하거나 줄인적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은 향후 투자손실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의 척도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두번째는 과도한 배당금을 주는 회사는 피해라.
모든 주식회사는 돈을 벌기 위한 영리를 목적으로 운영되는 회사이다. 가만히 돈을 넣어놓으면 은행의 몇배가 되는 수익률을 가져다 주는 회사가 있다면 황금알을 낳는 거위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런 회사는 많지 않다. 일시적으로 많은 배당금을 줄수는 있어도 꾸준히 높은 배당금을 유지하며 지급 할 수 있는 회사는 없기 때문이다. 나의 경우에는 배당주를 찾을때 이 회사의 성장가치와 과거 배당이력, 그리고 현재의 주가가 저점인지 여러방면에서 확인한다. 그리고 너무 높은 배당을 주는 회사는 피한다. 돈을 벌기 위해 가장 조심해야 되는 것중에 하나가 일확천금을 멀리하는 것이다. 높은 배당금에는 그만큼의 리스크가 있기 때문이다.
셋째, 여러가지 지표를 확인해라.
주식투자에 앞서 회사는 여러가지 지표들을 제공하게 되어 있다. 단순히 감으로 하는 투자보다는 지표를 활용하여 투자에 임한다면 나의 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내가 보는 지표중에 몇가지를 소개하자면 첫번째는 PER이다. PER이란 현재의 수익으로 몇년안에 원금을 회수할수있냐는 지표라고 할 수 있다. 만약 PER이 10배라고 한다면 현재의 수익이면 10년이면 투자원금을 회수할 수 있다는 소리가 된다. 즉 PER은 낮을수록 좋으나 산업종목에 따라 PER의 평균값이 상이하니 여러종목의 PER을 확인해보는 습관은 투자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두번째는 배당성향이다. 배당성향은 높다는것은 수익금을 주주들에게 환원하는 좋은 회사라고 볼 수 있다. 이런 회사의 경우 대게 대주주가 회사의 대표인 경우가 많다. 이밖에 여러 지표들이 많으니 투자에 앞서 다양하게 확인하고 투자에 임한다면 실패를 줄 일 수 있을 것이다.
넷째, 미래성장가능성을 확인해라.
내가 투자할 회사가 지금까지는 높은주가와 높은배당금을 주었으나 사양산업인지 아닌지 확인 후 투자에 임해야 할 것이다. 가령 석유관련회사는 지금까지는 높은 주가와 배당금으로 투자자를 기쁘게 하였는지는 모르겠으나 앞으로도 지속될 것인지에 대해서는 의문을 가져봐야 할 것이다. 나라면 단기투자가 아닌 장기투자로 배당투자를 하기로 마음먹었다면 석유관련산업에는 투자하지 않을 것 같다. 아무리 배당률이 높아도 주가의 하락률이 더 크다면 손실이 발생되기 때문이다.
다섯째, 분할매수, 분할매도 원칙을 지키자.
주식을 10년정도 하니 알게 된것이 하나 있다. 그것은 바로 시장을 예측하지마라는 것이다. 어떤 주식이 오르거나 떨어지는 것은 알 수 없다. 설령 몇번 운좋게 맞췄을진 모르나 매번 맞출수는 없을 것이다. 주식을 한다면 리스크 관리가 제일 중요하다. 현재의 주가가 싼지 비싼지는 알 수 없으니 주식을 매수 할때는 분할매수를 원칙으로 해야 된다는 것이다. 설령 아직 다 매수하지 못하였지만 주식이 날라간다면 내 주식이 아닌 것이고 또 나의 예측이 들어맞았으니 즐거워야 하는 것이다. 이런식으로 계속해서 종목을 발굴해 나가고 분할매수와 분할매도로 대응한다면 주식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다. 나 역시 성급해하지 않고 분할매수를 원칙으로 매매했던 종목에서는 아무리 시간이 많이 걸리더라도 다 수익으로 익절한 것 같다.
배당금 높은 주식 추천 종목 3가지
배당금 높은 주식
1.SK텔레콤
SK텔레콤은 통신사 1위기업이며 독점기업이기도 하다. 또한 현재의 주가는 저평가 국면이라 판단되며 배당률 또한 4.3%로 높은편에 속한다. 꾸준히 장기적으로 투자한다면 시세차익과 배당금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배당금 높은 주식
2.KT&G
KT&G가 뭐하는 회사인지 모르는 사람도 있을 것 같은데 바로 담배회사이다. 담배회사가 망할일이 있을까? 아무리 담배가격을 올리고 흡연을 제재해도 흡연자는 꾸준히 있을 것이다. 현재 주가가 상당한 저평가 국면이라고 판단된다. 매출은 그대로인데 코로나로 인한건지 가격만 상당히 내려왔다. 10년치 트렌드를 보면 알 수 있을 것이다. 배당수익률도 5.3%로 상당히 높다. 꾸준히 매입한다면 상당한 효자종목이 될 것이라고 생각되어 진다.
배당금 높은 주식
3.삼성전자
마지막은 우리나라 일등기업 삼성전자이다. 코로나로 인해 거의 모든 회사가 배당금을 조금씩 줄였지만 삼성전자만큼은 올렸다. 코로나에도 탄탄한 매출을 자랑하는 세계 굴지의 기업인 것이다. 한가지 아쉬운 것은 시가배당률이 2.36%로 조금 낮다는 것이다. 하지만 주가가 2%만 상승한다면 그정도는 상쇄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단순한 배당주라고 하기 보다는 배당과 성장주라고 하는 편이 맞다. 돈이 생겼을때마다 추가매수를 한다면 분명히 많은 수익을 안겨줄 회사라고 생각되어 진다.
이상 배당금 높은 주식에 대한 이야기를 마친다.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성생명법 이란? (1) | 2020.10.28 |
---|---|
KB금융 주가 수익 (0) | 2020.10.15 |
까뮤이앤씨 주가 수익 (0) | 2020.10.12 |
미국대선 관련주 추천 (0) | 2020.10.11 |
대주주 양도소득세 요약정리 (0) | 2020.10.09 |